소설.문학 - 비평.이론 952

존 키츠와 낭만적 사랑의 수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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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118 7 0 9 2022-04-05
영국 낭만주의 시인 존 키츠(John Keats, 1795~1821)의 사랑시를 상상력과 낭만적 사랑의 관계로 비유되는 확대된 메타포의 입장에서 살펴보는 평론이다. 키츠의 사랑시를 많은 비평가들이 알레고리나 상징이나 메타포로 보는 점, 상상력과 결부시켜 논하는 점, 그리고 키츠의 당대에는 상상력과 낭만적 사랑이 시대적 패러다임의 양 축을 이루었다는 점, 확대된 메타포는 지협적이라기보다는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맥락 속에서 논의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고찰하고 있다.

존 키츠와 언어의 정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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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85 7 0 7 2022-04-05
언어에 깊은 관심과 재능을 갖고 있었던 영국 낭만주의 시인 존 키츠(John Keats, 1795~1821)가 구사하는 작품 속의 언어를 통해 그 자신이 받은 시대적이고 문화적이고 언어적인 영향이 표출되고 있는 것을 고찰하는 평론이다. 어느 작가/시인의 작품을 통해 구현되는 언어는 그 문학적인 문화와 언어적인 논쟁의 상호 관계를 당연히 그/그녀가 살았던 시대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학적 상황과 더불어 개인적인 교우관계, 그리고 독서의 경험을 거친 상상력의 작용을 통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D. H. 로런스의 자연시와 후기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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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94 7 0 4 2022-04-05
D. H. 로런스(David Herbert Lawrence, 1885~1930)의 자연시와 후기시를 통해 인간과 자연에 대한 그의 관점을 비롯해서 초기시와 달리 온화해진 남녀 관계와 성의 조화에 대한 그의 사고를 살펴보고 있는 평론이다. 초기시에서 중기시와 후기시로 가면서 보여준 로런스의 변화의 양상에 초점을 맞추고, 그를 통해 로런스에게 있어 변화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작업이다.

D. H. 로런스의 시, 기억과 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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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203 6 0 7 2022-04-05
D. H. 로런스(David Herbert Lawrence, 1885~1930)의 시에서 기억은 디스토피아적인 성격을 띠며 그의 낡은 자아의 발목을 붙잡는 것으로, 그리고 망각은 유토피아적인 성격을 띠며 그의 새로운 자아를 열어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그의 “어머니 시편”(“mother” poems)과 “죽음 시편”(death poems)을 통해 나타나는 기억의 디스토피아와 망각의 유토피아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있는 평론이다.

D. H. 로런스의 시, 땅-숭배 제의의 옹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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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95 6 0 5 2022-04-05
D. H. 로런스(David Herbert Lawrence, 1885~1930)의 시에 나타나는 원시적인 자연성과 순환적인 여성성을 ‘땅―숭배 제의’라는 관점에서 세밀하게 분석하고 있는 평론이다. 이런 디오니소스적인 자연성과 여성성의 시적 수용이 로런스의 시 세계에 있어서 어떻게 낡은 자아의 죽음과 새로운 자아의 탄생을 의미하는지를 탐구하고 있다.

D. H. 로런스의 시, 남자와 여자, 성 정치의 역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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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99 8 0 5 2022-04-05
D. H. 로런스(David Herbert Lawrence, 1885~1930)의 시에 나타난 남자와 여자의 성(性)의 역학을 논하고 있는 평론이다. 그의 시에 남자와 여자, 성의 페르소나가 어떻게 나타나 있으며, 그에 대한 어떤 유추와 해석이 가능한지, 그리고 그것들은 최종적으로 어떤 의미를 부여하는지를 그의 초기시와 『보라! 우리는 이겨 냈도다』(Look! We Have Come Through)에 실린 시들을 중심으로 탐구하고 있다.

토머스 하디의 시, 기억의 눈을 통한 죽음 속의 현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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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89 7 0 5 2022-04-04
토머스 하디(Thomas Hardy, 1840~1928)의 시 세계를 기억의 눈을 통해 과거의 유한성에 영원성을 부여하는 시각에서 조명하고, 하디에게 있어 죽은 자들은 사실상 죽음의 세계 속에 갇혀있는 것이 아니라 추억과 회상에 의해 살아있는 존재로 귀환하는 존재가 되며, 이는 사후의 불멸성과 연계성을 갖는 것을 관심사로 하여 기억의 눈과 기억의 마술을 통해 죽음 속의 현존을 역설하는 하디의 이중적인 관점을 살펴보고 있는 평론이다.

다윈주의와 토머스 하디의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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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86 8 0 3 2022-04-04
토머스 하디(Thomas Hardy, 1840~1928)는 19세기에 이미 탈경계적인 시 쓰기를 한 대표적인 시인인데, 그가 관심을 기울였던 다윈주의와 그의 시의 만남을 다루고 있는 평론이다. 다윈의 진화론과 더불어 사상적, 이론적으로 변형된 그 인문학적 개념에 맞추어 하디의 시에 반영된 다채로운 다윈주의적인 양상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하디의 모든 상상력과 문학적 감정과 그 정수가 그의 시 작품에도 응축되어 있는 것을 조명하고 있다.

F. 스콧 피츠제럴드, 위대한 개츠비의 뉴욕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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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104 6 0 18 2022-04-04
F. 스콧 피츠제럴드(F. Scott Fitzgerald, 1896~1940)의 『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 1925)에 나타난 1920년대의 도시 뉴욕이 어떤 형상인지를 살펴보는 평론이다. 『위대한 개츠비』에 묘사되는 1920년대 뉴욕의 풍경들을 뽑아 지리적 환경과 도시의 거주민이라는 측면에서 재배열하고, 1920년대 실제의 뉴욕이 어떻게 다양성과 혼종성을 지닌 콜라주 혹은 몽타주가 되어 한 시대를 풍미하게 되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스티븐 크레인, 매기: 거리의 소녀의 도시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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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223 7 0 9 2022-04-04
미국 문학의 도시 담론이라는 기반 속에서, 미국의 새로운 성향의 작가로서 미국의 도시를 처음으로 사실적으로 읽고 쓴 스티븐 크레인(Stephen Crane, 1871~1900)의 『매기: 거리의 소녀』(Maggie: A Girl of the Streets, 1893)를 살펴보는 평론이다. 19세기 후반의 도시 뉴욕의 풍경 일부를 사실주의(realism) 혹은 자연주의(naturalism)의 시각에서 살펴보고, 거기에 인상주의(impressionism)의 시각을 부가시켜 검토해 보면서, 근대기에 해당하는 미국 문학의 도시 읽기/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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